오늘은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하는 UI와 UX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한다.
좋은 UI 를 가지고 있다고 UX도 좋은 것은 아니며 반대로 UX가 좋다고 UI까지 좋다고 할 수는 없다
UI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스마트폰과 스마트 워치 등 화면과의 상호작용을 직접 하는 기기들이 많아지면서 *GUI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 현재 프론트엔드 개발자로서의 UI는 대부분 GUI를 의미한다.
UI에서는 UI 디자인 패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자주 쓰이는 UI 디자인 패턴(자주 사용되는 UI컴포넌트)는 모달 (Modal), 토글(Toggle), 탭(Tab), 태그(Tag), 자동완성(Autocomplete), 드롭다운(Dropdown), 아코디언(Accordion), 캐러셀(Carousel) 등이 있다)
UX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서비스, 제품에 대한 경험 뿐 아니라 홍보, 사후 처리 등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모든 경험을 사용자 경험이라고 한다
좋은 UX를 만드는 요소를 알아보기 위해 Peter Morville의 벌집모형을 공부해보았다
- 사용성(Usable) : 사용하기 쉬운가?
본연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사용하기 쉽나
- 매력성(Desirable) : 제품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가??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나
- 유용성(Useful) : 사용 가능한가?
제품이나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나
- 접근성(Accessible) : 접근하기 쉬운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나
- 검색 가능성(Findable) : 찾기 쉬운가?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나
네비게이션 바, 정보 검색 기능을 넣거나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배치해 검삭가능성을 높여라
- 신뢰성(Credible) : 신뢰할 수 있는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나
- 가치성(Valuable) : 가치를 제공하는가?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나
보통은 각자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요소를 골고루 고려하는 것이 좋고, 제품 사용자들이 공통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면 그 요소에 집중 하는 것도 UX를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전략이 될 수 있다
UI / UX 사용성 평가
UI/UX가 보기 좋고, 효율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을 알아봤다
-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Visibility of system status)
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항상 제공해야 한다.
ex) 파일첨부를 위해 파일 업로딩 상황을 표시한다.
-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내부 전문용어가 아닌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구문 및 개념을 사용한다
- 사용자 제어 및 자유(User control and freedom)
사용자가 실수할 때를 대비해 현재 진행 중인 작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 혹은 실수로 수행한 작업을 취소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ex) 삭제 직후에 취소할 수 있는 버튼이 잠시 나타난다
- 일관성 및 표준(Consistency and standards)
- 외부 일관성 : 사용자에게 익숙한 UI를 제공하여 일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자
- 내부 일관성 :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의 인터페이스나 정보 제공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ex) 한 사이트 내에서 통일성 있는 인터페이스를 유지한다 ( 버튼의 모양, 위치, 아이콘 크기 등)
- 오류방지(Error prevention)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상황을 제거하여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해야 한다
ex) 삭제 버튼을 눌렀을 때, 정말 삭제할 것인지를 다시 물어봐서 실수를 방지한다.
- 기억보다는 직관(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기억해야 하는 정보를 줄인다
ex) 최근 검색했던 단어 목록을 확인한다
-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개별 맞춤 기능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ex)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직접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 미학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콘텐츠의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우선 순위가 높은 것은 노출이 잘 되는 곳에, 사용빈도가 적은 메뉴는 숨겨두는 등 필요할 때만 볼 수 있게 한다
- 오류의 인식, 진단, 복구를 지원(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표시하고, 해결방법을 제안해야 한다
ex) 생년월일을 2022-01-01 형태로 입력하세요
- 도움말 및 설명 문서 ( Help and documentation)
추가 설명이 필요 없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상황에 따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문서를 제공해야 한다
ex) 간단한 안내를 통해 검색에 도움을 준다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좋을 수 있도록 더 완성도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기 위해 이러한 점을 고려하고 제작해야겠다는 것을 배웠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환경을 말한다.
ex) 우리가 보는 운영체제(Mac OS, Window)의 화면. 혹은 어플리케이션 화면
참고
https://www.nngroup.com/articles/ten-usability-heuristics/
'junior developer :) > JS_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_최적화(Optimization)/Lighthouse로 성능 분석해보기 (0) | 2022.12.05 |
---|---|
JS_ JSON이란 ?(JSON.stringify & JSON.parse) (0) | 2022.10.26 |
for in & for of 문은 어떤 것이고,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0) | 2022.10.22 |
프로토타입과 클래스, 프로토타입 체인 (0) | 2022.09.22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 Object-Oriented Programming) (0) | 2022.09.21 |